상품검색

인삼정보

게시글 검색
가정에서 홍삼 만들기
대현네농장 조회수:3951
2005-02-24 11:15:45
수삼을 장기간 저장할 목적으로 수증기를 찐 다음 익혀서 건조시킨 담적홍갈색의 제품. 증삼, 건조등 의 과정을 거쳐 수분함량이 14%이하가 되도록 가공하게 되는데 제조과정중 비효소적 갈색화 반응이 촉진되어 농다갈색의 색상을 가지며 단단한 형태로 원형이 장기간 보관 하여도 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 특성이 있다.
품질에 따라 천삼, 지삼, 양삼 등으로 나눈다.
홍삼을 증숙할시 사용도구

준비물 : 수삼(수확한 그대로의 인삼), 찜통(다양한 기구중에서 선택)

1. 싱싱한 인삼(수삼)을 준비하여 인삼에 묻은 흙을 인삼의 뿌리가 떨어지지 않게 조심하여 잘 씻는다.
(인삼의 몸체에 상처가 생기면 증숙하는 동안 인삼의 유효성분이 그곳을 통해서 유실될 수 있기 때문 이다.)

2. 찜통에 넉넉히 물을 부은 다음 인삼을 가능하면 서로 겹치지 않게 성글성글 넣고, 약한 불로 끓이기 시작한다.
(끓는 물이 직접 인삼에 닿지 않아야 된다.)

3. 약한 불로 계속5시간 가량 인삼을 수증기로 증숙한다. (이때 찜통 내의 온도는 90도 정도가 적당하다.)

4. 완전히 익힌 인삼을 채반에 뿌리를 잘 펴서 널어 통풍이 잘되는 곳, 햇빛이 좋은 곳에 뿌리를 잘 펴서 말린다.
(햇살과밤 이슬을 반복해 건조하면 홍삼조직이 치밀하게 건조 된다.)

5. 2일 정도(36시간 정도) 건조한 다음 1~2개의 굵은 뿌리를 제외한 나머지 잔뿌리들을 모두 가위로 떼어낸다.

6. 동체 인삼은 1주일 가량, 뿌리 인삼은 3~4일 가량건조 한다. 바로 이것이 홍삼과 홍미삼이 된다
(특히, 동체 홍삼의 경우 속 까지 잘 건조 되었는지 몸통을 절단해 확인하거나, 입으로 꼭 물어서 잇자 국이 나지 않아야 하며 건조가 덜되면 보관 중에 상하기 쉽다.)

7. 홍삼은 건조과정중 말랑말랑할 때 먹기 쉬운 크기로 잘라놓거나, 한두 뿌리씩 전자레인지에 살짝 익혀, 적당한 크기로 잘라 놓고 먹을 수 있다. 전지가위를 이용 하면 편리하게 자를 수 있다. 홍미삼은 적당량 씩 끓여 홍삼차로 드시거나, 분말을 내어 홍삼분과 꿀을 1:1로 섞어 놓고 적당량씩 홍삼차로 타서 드시면 된다. 분말은 각종 육류 요리에 이용하시면 고기냄새도 없어지고, 맛과 향도 좋아지며, 고기속의 다이옥신 등의 독극물도 제거하게 된다.

8. 홍삼은 잘게 잘라 조각홍삼을 만들어 휴대하기 적당한 용기에 담아 가지고 다니면서, 공복시 심심 풀이로 한 조각씩 입안에서 녹여 드시면 된다.
(위와 같이 드시면 각종 업무 인한 피로, 정신의 안정 , 차멀미, 운전의 스트레스 등을 덜 느낄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고, 활기찬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가정에서 홍삼액을 만들려면 먼저 어느 인삼을 선택할것인지을 생각 하십시요.
홍삼이란 수삼을 수증기로 증숙하고 건조한 것인데 이과정에서 불순물 등을 제거하고 사포닌 및 기타 유용한 성분을 증식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건조하는 과정이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증숙만하고 그냥 다리는것이 홍삼중탕기의 원리 입니다.
홍삼을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는 인삼의 종류는 수삼. 피부직삼.미삼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옛 어른들은 수삼만을 사용하였으나 현대인은 피부직삼. 미삼 등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인삼을 선택하였으면 어느 도구를 이용 할 것인지를 생각하십시오.

주전자
  먼저 멸치우려내는 통에다 원하는 인삼을 잘게 썰어 넣습니다.
주전자에 물을 담은 후 실로 메달아 물에 닿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물이 끓어 오르면 수증기로 충분히 증숙(약3-4시간)되도록 끓는 물(찬물로 보충하면 증숙되던 삼이식음)로 보충 하여줍니다.
증숙이 되면 물을 가득 채운후 멸치통을 물에 담아 다려 드시면 됩니다.

찜통 또는 만두찜기계
  인삼을 증숙하기엔 좋습니다.
수삼이나 건삼을 서로 닿지 않도록 가지런히 정리하여 증숙한 다음 그대로 다려 먹는 것보다
힘들더라도 건조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 중탕기 :시중에 나와 있는 홍삼중탕기 제품을 이용하여 피부직삼을 제품 설명서에 따라 홍삼즙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건삼,홍삼,피부삼등은 적어도 3개월 정도 숙성시켜서 사용해야 합니다.
혹시 이런 경험 없으신지요?
홍삼 중탕기 또는 약탕기 등에 똑같은 양으로 삼을 넣고 다렸는데 맛이 전에보다 못하거나 진하지 않아 속상한 적이 있으셨다면 제품을 만든지 대략 얼마나 지난 상품인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3개월 이상 숙성시켜야만 진한 인삼고유의향이 살아납니다.
홍삼이나 인삼은 100도 이상에서 장시간 다리면 사포닌이 파괴되므로 약 90도 이하의 저온으로 우려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은 증숙하는 과정에서 쓴맛을 제거한 것이므로 홍삼을 다려 드시면 쓴맛이 피부직삼 보다 덜하고 먹기에 좋습니다.
TOP

CS CENTER

041-751-1589
010-2069-1599
FAX : 041-751-5789
E-MAIL : mk2199@nate.com

BANK INFO

농협은행
405-02-578627
예금주 : 길풍섭

COMPANY INFO

  • 상호:금산홍삼
  • 대표:길풍섭
  • 사업자등록번호:305-19-71440
  • 영업허가번호 : 제3-471호
  • 통신판매신고번호:제2012충남금산0046
  • 주소:충청남도 금산군 추부면 신평1길 29
  • 전화:041-751-1589 / 050-2323-1588 / 010-2069-1599
  • 이메일:mk2199@nate.com
  • COPYRIGHT (c) 금산홍삼 ALL RIGHTS RESERVED.


에스크로이체로 결제하기